Media Log

'제주도'하면 떠오르는 과일은 역시 감귤입니다. 감귤은 그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은 온주밀감과 한라봉입니다. 그리고 품종이 아닌 재배법에 따라서도 그 명칭이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타이벡감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손가락 한 번 눌러주세요!


타이벡감귤


감귤나무에 감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바닥은 흙색이 아니고 하얗게 무엇인가 있습니다. 제주도에 눈이 내렸냐구요? 아닙니다! 이 밭이 바로 타이벡농법으로 감귤을 키우고 있는 농장의 모습이에요. 타이벡감귤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타이벡이라는 하얀천으로 6월에서 7월 사이에 과수원의 바닥을 덮어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빛의 반사를 통해 더 잘 익도록 하는 재배법으로 생산한 귤을 말합니다. 일반 재배법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귤맛이 좋아지고 당도가 높아져서 프리미엄 갈귤을 생산해내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타이벡의 효과직접 그린것이라 표현이 잘 되었는지 모르겟네요~ ^^


그래픽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감귤꽃이 피고 열매가 열린 후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에 과수원을 타이벡이라는 하얀필름으로 덮어주게 됩니다. 타이벡(Tyvek)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다층구조의 매우 질기고 부드러운 특징을 가진 필름입니다. 방수성, 투습성, 복사열차단 등의 우수성으로 인해 농업,건축분야에 다양하게 쓰이는데 바로 이 타이벡을 감귤나무의 뿌리 부분에 피복하는 멀칭작업으로 수분 흡수를 막아 당도를 높이고 반사광을 이용해 성장을 촉진하는 재배방법입니다. 바로 이렇게 생산한 감귤을 두고 ‘타이벡 감귤’이라 부르는 것이죠.


일반 감귤재배법보다 시간과 비용, 그리고 정성이 더 들어가야하고, 일반노지감귤에 비해 맛과 당도가 높아 인기가 많은데 비해 아직 생산량이 명품감귤을 찾는 소비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타이벡감귤은 일반감귤에 비해 2~3배가량 높게 가격이 거래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일조량과 강수량 따라 귤의 맛과 당도가 달라지는데, 타이벡재배법을 활용해 일조량을 두배로 늘려주어 귤의 맛과 성장을 촉진시키고, 뿌리가 흡수하는 수분을 조절해 당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원래 타이벡감귤은 풍부한 일조량과 기후조건이 양호한 서귀포감귤에 비해 당도와 맛이 떨어지는 제주시(산북)지역의 감귤농가에서 먼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조량과 기후조건이 양호한 서귀포, 그 중에서도 맛이 좋기로 유명한 위미지역에서 생산한 타이벡 감귤의 맛은 어떨까요? 최적의 자연조건과 타이벡 재배법으로 키우는 농부들의 정성이 더해진다면 그 맛은 상상하실 수 있을겁니다.


매년 제주에서 맛있는 감귤을 직접 찾아 제주에서 직접 집까지 배송을 해드리고 있는 김주부! 2013-14시즌 첫 감귤은 서귀포 위미 타이벡감귤로 선정하였습니다. 제주에서 전하는 위미 타이벡감귤이 필요하신분은 김주부네제주장터로 주문하세요!! ^^


서귀포 위미 타이벡감귤 판매종료

10kg 32,000원 (택배비포함)

주문하기는 아래링크를 클릭!


2013-14 제주 서귀포 위미 문주왕 타이벡 감귤 주문하기 | 김주부네제주장터



이제 타이벡감귤에 대해서 잘 아시겠죠? 오늘은 감귤의 품종이 아닌 재배법으로 분류되는 타이벡감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제주감귤! 앞으로도 감귤상식에 대한 이야기 많이 전해드릴께요!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