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주 그리고 길

문광형시장 '제주서문공설시장'이 달라지고 있어요~ 본문

지구별여행기/제주도여행

문광형시장 '제주서문공설시장'이 달라지고 있어요~

제주뚜벅이 2014. 3. 11. 16:01

1954년에 개설된 서문재래시장은 동문시장, 제주민속오일장과 더불어 제주시의 3대시장입니다. 예전에는 무척 활발하게 움직이던 시장이었지만 주변상권의 변화,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쇠퇴기를 겪고있다 작년에 문화관광형 육성시장으로 선정되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에서 최초로 고기를 저렴하게 정육점에서 사다가 식당으로 가서 구워먹는 정육형 식당을 운영하기도 하여 육고기특화시장으로 많은 도민들과 관광객이 찾는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얼마전엔 MBC '아빠! 어디가?'의 윤후와 지아가 반한 통닭을 판매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지요~





2013년 문화관광형 육성시장으로 선정되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제주서문공설시장! 오늘은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서문시장을 다녀왔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변하고 있을까요? 아직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변화중인 모습을 보니 정말 예쁘고 편리한 시장으로 옷을 갈아입는 중이란걸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가와도 이제는 우선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아케이드 공사는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더라구요. 예전에 고기를 먹으러 왔을대는 뼈대만 있었는데 이제는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중앙에 있는 돔형식의 아케이드입니다! 맑은 날에는 푸른 하늘을 보며 따스한 햇볕을 느낄 수 있도록 '이게 쫘~~~악하고 열렸으면 정말 좋겠다!'라는 기대가.... 하지만 열리지는 않는답니다!! ㅋㅋㅋ 비록 둥근돔은 열리지 않지만 날이 더운 여름날에는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중간창문은 개폐가 가능한것으로 보입니다.





아케이드 공사가 거의 마무리 되면서 함께 예쁘게 옷을 갈아입은 간판이 보입니다. 전에는 상점마다 간판이 제각각이어서 약간 어지러웠는데 이렇게 통일감을 가지면서도 색색깔 예쁜 간판을 보니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입니다. 업종은 고딕체로 되어 있어 구분도 확실이 되네요~~




천장에는 LED조명이 있습니다. 운이 좋게도 시장에 방문했을때 - 테스트인지 - 조명을 키더라구요. 예전엔 밤이 되면 침침한 시장의 골목이 조금 낯설었는데 이제는 밤이 되어도 밝게 빛나는 LED조명때문에 환한 시장골목이 되겠네요! 고기를 먹으로 저녁에 오는 손님들에게 희소식입니다~ 나중에 다 완성되면 밤에 놀러와야겠어요! ㅋㅋㅋㅋ





시장초입부터 보도블럭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케이드 공사는 어느정도 완료되었지만 바닥은 아직 정리가 잘 안되었는데 보도블럭 공사가 완료되면 깔끔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보도블럭은 제주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현무암으로 만들어져 있더라구요! 제주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느낌입니다. 보도블럭을 틈없이 설치하느라 고생하시는 분들께 응원의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변화하고 있는 제주서문공설시장의 모습을 짧은 영상으로 담아왔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아직은 조금 어수선해 보이지만 공사가 완료되면 정말 새로운 시장으로 거듭날것으로 확신됩니다. 게다가 문광형시장 사업이 아직 끝난게 아니라고 하더구요~ 2014년 올해는 또 어떤 모습으로 제주서문공설시장이 변화를 할까요? 제주에 있는 전통시장에 관심이 많은 뚜벅이! 이번을 시작으로 서문시장은 물론 제주전통시장 소식도 많이 전해드릴께요!!


뚜벅이의 '제주 그리고 길' 블로그를 잘 보셨나요? 응원을 위해 아래 추천손가락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이 언제나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큰 힘이 된답니다! 그냥 가지마시고~ 꼭 눌러주세요!!! ^^


"잠시만요~ 추천, 제가 누를께요! 느낌아니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