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주 그리고 길

제주도 겨울여행은 국립제주박물관 어때요? 제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곳! 본문

김기자의 길/서포터즈활동

제주도 겨울여행은 국립제주박물관 어때요? 제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곳!

제주뚜벅이 2019. 12. 17. 16:43

제주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간직한 섬입니다. 그래서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일정에 맞게 여행 계획을 짰지만 눈이 내리거나, 제주라는 이유로 겨울비가 내릴 때! 계획했던 일정이 흐트러지게 되면 무척이나 난감한 상황이 됩니다. 특히 추운 겨울바람이 매서울 땐 더욱 그렇죠.

제주도 겨울여행, 비오는 날 갈만한 제주도 여행지! 과연 어디가 있을지 고민하다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만날 수 있는 박물관 여행은 어떨까 해서 박물관으로 떠나는 여행을 추천해보려 합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라면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무척 좋은 장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설전시실, 어린이올레, 야외전시실, 기획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는 국립제주박물관! 입구 초반에서부터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돌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국립제주박물관 여행을 떠나볼까요?

 

전시관 : 탐라에서 제주까지

상설전시관은 제주섬의 탄생, 선사시대 제주, 탐라국으로 시작해 고려, 조선,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제주에 대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시관에 들어서자마자 무료로 입장권을 끊고 고개를 하늘로 향하면 보게되는 스테인글라스! 중앙홀의 스테인글라스는 탐라의 개국신화를 표현하여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제주읍성의 디오라마도 만날 수 있답니다.

180만 년 전부터 10만 년 전까지 여러 차례에 걸친 화상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섬, 한반도에서 제주로 이동하여 살았던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선사시대 제주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섬마을의 발전과 변화에서는 제주시 삼양동과 용담동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의 큰 마을유적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민무늬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고, 조개껍질을 이용하여 장신구를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탐라국이 고려의 행정구역인 '탐라군'이 되면서 '나라'의 지위를 잃게 된 고려시대 제주, 고려시대 말기 대몽항쟁 시기에는 몽골군의 침입에 대항하던 삼별초의 마지막 거점, 또한 조선시대의 제주 등 제주의 역사에 대해서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배 혼 학자나 정치인, 표류로 인해 바깥세상을 경험하고 온 사람들은 제주에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상설전시관에서는 제주의 역사는 물론 오랜 시간 거쳐온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 느길 수 있습니다.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 열린 섬으로 여러 문화가 들어오기도 하였고, 고립된 섬으로 고유의 전통을 유지하기도 했던 제주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들 또한 만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올레

체험관 어린이올레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린이들이 직접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랍니다.

어린이를 위한 색다른 공간 '어린이올레'가 생각보다 작아서 실망하셨나요? 2020년 봄을 기대해주세요~ 제주국립박물관은 현재 어린이박물관을 포함한 복합문화관 공사가 2018년 11월 12일에 시작하여 2020년 2월 28일을 목표로 한창이랍니다. 새롭게 개관하면 다시 꼭 취재를 다녀올게요!

 

기획전시실 : 제주 유배인 이야기

국립제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제주유배문화를 소개하는 특별전 '낯선 곳으로의 여정, 제주 유배인 이야기'를 2019년 11월 26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제주가 섬이기 때문에 만들어진 다양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소개하기 위해 개최한다고 합니다. 

전시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주라는 낯선 땅에서 느끼고 살아가야 했던 유배인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주는 조선시대 가장 많이 유배인들이 왔건 제1의 유배지였으며, 조선 제일의 왕뿐만 아니라 사대부 양반을 비롯하여 중인, 평민 등 계층은 물론 남녀노소를 따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1부 먼 길 낯선여정, 제주 유배를 들여다보다'에서는 유배의 역사와 다양한 이유로 제주에 유배 온 인물들을 조명하고, '2부 낯선 땅 가혹하고도 간절했던 시간을 기다리다'에서는 정치적인 이유로 3대가 제주에 유배 온 가문, 외롭고 처참했던 유배 생활에서 찾아온 사랑, 자신을 돌아보고 학문에 정진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3부 제주 유배, 그 후'에서는 유배인이 제주에 남긴 흔적과 제주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개합니다.

 

국립제주박물관 관람시간

평일 | 09:00 ~ 18:00
토, 일, 공휴일 | 09:00 ~ 19:00
토요일, 매월 마지막 수요일 (3월~10월) | 09:00 ~ 21: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