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주 그리고 길

천고마비의 계절 10월 제주도 가을여행! 제주도 말(馬)축제 풍성! 본문

김기자의 길/서포터즈활동

천고마비의 계절 10월 제주도 가을여행! 제주도 말(馬)축제 풍성!

제주뚜벅이 2019. 9. 17. 06:08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입니다! 산과 들이 오색의 단풍 옷을 갈아입은 요즘, 가족 나들이를 떠나보면 어떨까요?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사마회는 10월을 '제주 말(馬) 문화 관광의 달'로 지정하고, 다양한 말 관련 축제와 행사 등을 펼칠 예정이랍니다. 오늘은 10월을 맞이해 제주에서 펼쳐지는 말 관련 축제에 대해서 미리 여러분께 전하고자 합니다.

헌마공신 김만일의 고향인 서귀포시 의귀리에서 10월 5일(토)부터 6일(일)까지 열리는 ‘제주 의귀 말축제’를 시작으로, 10월 12일(토)과 13일(일)에는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제주마축제’, 10월 18월(금)~19일(토)에는 제주시 일도2동에서 ‘제주 고마로 馬문화축제’가 개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거의 매 주말마다 제주를 상징하는 말을 테마로 각 축제별로 말 관련 공연과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제주도민들도, 그리고 제주를 찾는 여행자들도 가족과 함께 축제현장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체험과 행사 모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더할나위 없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제주 의귀 말축제’에는 ‘의귀사람 김만일, 헌마퍼레이드’를 비롯해 제주마 전통 밭 갈기 체험 등이 열리고 제주마축제에는 4차산업 신기술과 제주 전통의 말문화를 결합한 마문화 ICT 체험관, 천연기념물 제주마 홍보관, 마상기예, 제주 사회적기업 박람회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주 고마로 馬문화 축제’에는 전통 마제, 기마대 퍼레이드, 말고기 시식회 등이 열립니다.

모든 축제가 제주의 말과 관련된 행사이지만 각 축제마다 색다른 테마를 가지고 진행이 되기 때문에 제주시내, 애월읍, 서귀포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제주마 이야기를 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주도는 2014년 전국최초로 말산업 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또 말의 고장이었던 만큼 각 지역에서 말과 관련된 축제가 다양하게 펼쳐졌었는데 천고마비의 계절 10월을 '말(馬) 문화 관광의 달'로 지정하고 매주 다양한 축제가 연이어 펼쳐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난히 맑고 높은 제주의 가을 하늘, 그 하늘아래서 펼쳐지는 다양한 말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앞으로도 각 축제마다 다양한 소식도 함께 전해드릴게요! 제주의 가을로 놀러오세요~


10월 제주도 말(馬)축제 정보

1. 제주 의귀 말축제(10월 5일(토)~ 6일(일),  서귀포시 의귀리) 
제주 의귀마을에서 열리는 의귀 말축제는 의귀리 출신의 헌마공신 김만일이라는 사람을 기리는 축제다. 김만일은 임진왜란 때 전란으로 말이 부족해지자 자신이 갖고 있던 말을 모두 나라에 바쳐 큰 공을 세운 제주를 대표하는 위인입니다. 영조는 김만일에게 높은 벼슬을 하사하고 비단옷을 마을로 보내 고마움을 표시했을 정도다. 때문의 의귀마을이라는 이름도 귀한 옷을 받은 마을이라는 뜻인 의귀(衣貴) 마을이 되었고  그 후손 역시 대대로 국마목장을 운영하며 훌륭한 양마를 생산했고 중앙으로 올려 보냈다. 
이번 의귀 말축제는 제주마의 생산과 육성을 테마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의귀사람 김만의 헌마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제주말의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승마체험, 가족대항 콩콩말타기, 예쁜말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말을 나라에 바친 공덕이 유래가 되어 열린 의귀 말축제에서 가족과 함께 다양한 추억을 남길수 있다.

2. 제16회 제주마축제(10월 12일(토) ~13일(일), 렛츠런파크 제주) 
10월 말 문화 관광의 달에 열리는 가장 큰 말축제는 바로 제주마축제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제주마축제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축제로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열린다. 기존 말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4차산업과 말산업을 접목한 마문화 ICT관, 전통 마상기예, 말산업 직업체험 프로그램 등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말 문화 관광의 달의 하이라이트인 만큼 제주 전통 말산업, 승마 등 말과 관련된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며 졌다. 

3. 제5회 고마로 마문화축제( 10월 18일(금)~19일(토), 삼성로 및 고마로일대)
고마로는 조선시대 수천 마리의 말을 방목했던 고마장(古馬場)이 있던 데서 유래되었다. 특히, 제주 영주10경에 고수목마로 알려져 있는 곳으로, 현재는 사라봉 5거리에서 연삼로 제주은행 4거리까지의 도로를 고마로라 지명하여 사용되고 있다.  행사가 열리는 날 고마로 일대에서는 고마로 거리홍보 및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된다. 기마대 퍼레이드와 마조제, 마제품 전시, 고마장터  등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