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그리고 길

제주도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카카오맵을 통해 서비스! 제주도 버스여행이 정확해져요! 본문

김기자의 길/서포터즈활동

제주도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카카오맵을 통해 서비스! 제주도 버스여행이 정확해져요!

폰토그래퍼 제주뚜벅이 2019. 9. 12. 01:27

요즘은 스마트폰 지도 앱을 통해 대중교통 정보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바로 GPS를 활용한 정보를 지도 위에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시간 정보라고 하기에는 아직까지 많은 오차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 정확도를 높인다면? 고정밀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아마도 서비스의 질은 확연히 틀려질겁니다. 잠깐 짧은 영상을 보고 계속 이어갈게요!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융합과에서는 카카오맵과 손잡고 전국 최초로 제주에서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를 지난 9월 4일부터 시행했습니다. 어떤 서비스이고 어떻게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제주를 찾는 여행객들에게는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제주도민으로서 그리고 제주시서포터즈로서 직접 팸투어에 참여해봤습니다.

우선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융합과에서 '제주도 고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단순 GPS 방식은 오차가 20m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략적인 위치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해 GNSS 초정밀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는 거의 실시간으로 다양한 버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명을 들으며 직접 카카오맵을 실행해 보며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봤습니다. (카카오맵 제주버스 서비스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후반부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미리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버스의 위치, 번호, 속도 등의 버스정보라면 향후에는 버스에 몇 명 정도가 타고 있는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이론적인 설명을 들은 후...

 

하지만 백문이 불여일견~ 그리고 불여일행! 그냥 회의실에 앉아서 설명만 듣는 것보단 직접 버스를 타봐야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이용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겠죠? 그래서 직접 신제주로터리 버스정류장에 나와 직접 카카오맵을 실행했습니다.

카카오맵을 켜니 내 위치를 중심으로 버스가 어디 있는지 한눈에 파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정류장에 있는 단말기를 보지 않아도 앱을 통해 버스가 어디쯤 오고 있는지, 몇 번 버스가 오고 있는지 쉽고 빨리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정류장에는 거의 단말기가 있지만 산간지역과 같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버스정류장에서도 이젠 버스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알려준다고 했지만 사실 약간의 시차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니 이동통신을 통해 버스의 정보가 전달되고, 또 그 정보를 처리한 후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수신하기까지 2~3초의 시간이 걸려 어쩔 수 없는 시차가 존재한다는 설명이 해주셨습니다. 현재는 4G를 활용하고 있지만 데이터의 속도가 빠른 5G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 문제는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버스에 타서 카카오맵을 켜니 지금 내가 타고 있는 버스가 어디를 이동하고 있는지, 몇 차선에서 몇 km의 속도로 움직이는지, 버스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각 정류장의 위치 등 정말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버스의 위치와 현재 나의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스마트폰의 GPS 정보보다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가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이 장비가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기기들입니다. 왼쪽 단말기가 버스의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GNSS 단말기 입니다. 단말기의 정보를 이동통신을 통해 보내게 되면 제주도에서 움직이는 모든 버스의 정보를 서버에 저장한 후 이 정보를 활용한 카카오맵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카카오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 카카오맵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맵에서 '제주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에 대한 공지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을 실행해도 버스가 안 보여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카카오맵 기본 설정에서는 원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지도 설정에서 세부 정보 레이어 '제주버스'를 꼭 활성화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보이지 않던 버스 아이콘이 나타나고 아이콘 위에는 노선번호가 적혀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스를 터치해주면 노선번호 외 차량번호, 속도 등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파란색 라인으로 터치한 버스의 노선 경로를 확대와 축소를 통해 지도상에서 일부 또는 전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도상 버스정류장 아이콘을 터치해주면 해당 정류장을 기준으로 어떤 버스가 몇 분후에 도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예전부터 운영하고 있었지만 가끔 정보가 잘 안 맞을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 초정밀 버스위치정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맵을 확대, 축소하다 보면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한 확대를 해보면 버스가 몇 차선으로 이동하는지도 확인이 가능하고 차선을 변경하는 버스의 모습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소를 하면 제주섬을 운행중인 830여 대의 버스를 모두 한꺼번에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카오맵을 통해 실행한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시스템의 구현 화면을 보시면 더 쉽게 이해가 되실 거란 생각에 아래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한번 보실까요?

이제 도민들에게는 버스 이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 같고, 여행자들에겐 보다 정확한 버스정보를 통해 버스만으로도 충분히 제주여행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 중인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융합과 모든 분들께 이 글을 빌어 감사의 인사도 드리고 싶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