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윈벤션



지난 포스팅에서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윈벤션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난글 다시보기 ]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동영상플랫폼 윈벤션(Winven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벤션을 통해 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과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간단한 업로드 VS 오류(?)


윈벤션에 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홈페이지 상단에 '업로드'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콘텐츠 만들기


우선 업로드 메뉴 '콘텐츠/소셜뉴스'중에 하나를 선택하신 후 유무료 여부를 선택한 후 내 컴퓨터에서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업로드 할 때 유의사항을 알아보고 가실께요~


* 한 번에 하나씩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파일 용량은 10MB 부터 500MB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미리보기 시간은 15초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재생시간이 미리보기와 같이 짧은 동영상 등록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가지의 유의사항을 보시고 하단의 '동영상 업로드 도움말', '저작권 정책', '업로드 안내'에 대한 추가 내용이 있으니 한번쯤 꼭 살펴보시고요!


저는 제가 개인적으로 제주에서 만들고 있는 '뚜스커버리' 영상을 업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정보 입력


영상이 업로드 되면 '콘텐츠 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얼마전 업로드 할 때는 대표이미지 추출에 오류가 있었는데 지금은 추출이 되지 않고 대표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아마도 서비스 개선때 수정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목, 설명, 태그, 카테고리 등 나머지 부분을 채워넣고 하단에 '콘텐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업로드가 완료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등록한 컨텐츠


방금 제가 올렸던 영상은 '검수중'으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올렸던 영상은 검수가 완료되어 인사이트가 제공되고 있네요. 윈벤션에서 검수하는 이유는 아마도 저작권에 대한 정책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 화면의 두번째 영상을 보시면 유료(500원캐시)로 올려본 컨텐츠도 있습니다. 미리보기 15초와 같은 시간은 올리지 말라고 했지만 테스트 삼아 유료콘텐츠로 올려서 검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유료 콘텐츠를 올리면 다음과 같은 메일이 날아옵니다.


유료콘텐츠를 올렸을 때 발송되는 메일


저작권 및 선정성 검토를 위해 모든 콘텐츠를 최초 1회 구매하지만 정산건에는 포함되지 않는 다는 친절한(?) 메일입니다. 처음에 메일을 보고 혹시나 했답니다~~ ^^


바로보기/다운로드 상세 내역


최초 1회만 다운 받는다고 하더니... 내역을 보니 일곱번이나 다운로드 테스트를 했네요! 뭐~ 큰 상관은 없지만... 아뭏든 유료컨텐츠를 올리게 되면 이렇게 다운로드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임은 맞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은 'My Menu - 내 콘텐츠 - 등록한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고, 업로드 한 영상은 '내채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윈벤션 '내채널'



그렇다면 수익은 어떻게 생길까?


윈벤션에서 업로드한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세가지입니다.


1. 유료 콘텐츠의 판매 수익

2. 무료 콘텐츠의 광고 수익

3. 큐레이션을 통한 판매 수익


'유료 콘텐츠의 판매 수익'은 내가 유료로 올린 영상을 누군가 구매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수익인것 같습니다. 유료서비스 약관을 살펴보니 '6. ‘수수료’란 판매된 콘텐츠에 대해서 회사는 서비스 및 플랫폼 제공을 하고 판매자는 그의 대가로 지급하는 것을 말 합니다.(특정 콘텐츠를 제외한 일반적인 ‘수수료’는 제반 금액을 제외한 판매 금액의 30%를 기본으로 합니다.)' 판매금액의 30%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료 콘텐츠의 광고 수익'에 대해서는 웹에서의 15초 미리보기, 전용 플레이어에서의 보기에서도 광고가 아직은 나오지 않고 있는 걸 보니 준비중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큐레이션을 통한 판매 수익'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 봤듯이 수익의 10%를 큐레이터에게 지급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정산 부분에 대해서는 윈벤션 홈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서비스 초기단계라 그렇다고 생각하고 차후에는 자세하게 안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충분히 새로운 수익 플랫폼 윈벤션


지금까지 두번의 포스팅을 통해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인 윈벤션 서비스의 개요, 그리고 업로드 방법과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은 초기단계라 부족한 부분이 보이지만 1인 크리에이터 누구나 수익형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가능성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 수익을 창출해 보는건 어떠세요?



이 글은 위드블로그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원받아 작성된 글 입니다.



submit